본문 바로가기

ㄴ간단 생활정보

막힌 변기 뚫는 방법 - 경험으로 쓰는 정말로 뚫리는 방법들

반응형

사는곳 수압이 너무 약해서 변기에 휴지를 조금 많이 넣어도 바로바로 막혀버립니다.

 

급한김에 각종 검색엔진에서 막힌 변기 뚫는방법을 검색했는데, 80%는 하수구 업자 광고고 10%는 어디선가 베껴온 삶의 지혜 20선 이런게 올라와 있더군요. 정말 되는건 10% 정도... 

 

매번 업자들의 홍보 블로그만 클릭하다가 화나서 직접 써봅니다. 경험을 바탕으로 정말 되는것만 모아봤습니다.

 

막힌 변기 뚫는 원리

막힌 변기를 뚫는 법은 이물질을 끌어내거나 (옷걸이, 철사 뚫어뻥), 압력으로 밀어내거나 (뚫어뻥, 변기솔, 페트병 등등), 녹이거나 셋중 하나입니다.

 

가정집 변기 막힘의 99%는 아니어도 90%는 차지할 휴지, 배설물 막힘은 밀어내기 하나로도 다 뚫을수 있습니다. 하수관에 머리카락등이 막힌건 녹이는걸로 가능하고요. 다만 빗이나 각종 대형 이물질이 들어가는건... 이건 답이 없습니다. 가스로 뚫어주는 뚫어뻥으로 마지막 시도를 하거나 업자 불러야합니다.

 

사실 가정집에서 흔히 벌어지는 휴지로 변기 막힘, 배설물로 변기 막힘은 뚫어뻥, 페트병, 변기솔등으로 압력만 줘도 다 해결됩니다. 안된다는 분들은 보면 대부분 도구를 잘못 사용하셔서 그렇고요.

 

잘못 사용하는 경우

사진을 쓰면 식사 못하실분 많이 계실것 같아서 어설픈 그림으로 대처합니다.

 

뚫어뻥 등으로 못뚫으시는 분들을 보면 물 내려가는곳 위치가 사선이라고 잘못 생각하셔서 도구를 비스듬하게 사용하시거나, 정확히 구멍을 막아주지 못하고 있거나, 압력을 제대로 주질 못해서 그렇습니다.

올바르게 쓰는 경우

가정용 양변기의 99프로는 하수구가 직각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진 출처 : https://libreshot.com/white-toilet-bowl/

사선 아닙니다.

 

도구를 직각으로 세우고, 구멍을 정확히 막아줘야 제대로 뚫립니다. 가정용 양변기는 대부분 바닥 가운데에 구멍이 있으니 직각으로 세운 뚫어뻥 등으로 가운데를 막아서 구멍을 꽉 막아주고. 여러번 쑤시는게 아니라 깊게 눌렀다가 쎄게 빼서 압력을 제대로 넣어주면 몇번 안되서 다 뚫을수 있습니다.

 

권장할만한 변기 뚫는 법

인터넷 등의 경험담들을 실천해보고 정말 되는 막힌 양변기 뚫는 방법만 모아봤습니다. 

공통적으로 실행하기 전에 변기에 물을 꽉 채워야 합니다(필수!). 물이 꽉 차있으면 막힌곳에 약간의 구멍만 생겨도 나머지는 수압으로 다 내려갑니다.

 

1. 뚫어뻥으로 변기 뚫기

위에도 설명했지만 정확히 직각으로 밑의 고무부분이 구멍을 막아주도록 하고. 쎄게 누르고 쎄게 빼야 정확하게 압력이 들어갑니다.

 

이 요령만 알면 굳이 피스톤형 뚫어뻥 같은 제품을 구매하실 필요 없이 구형 뚫어뻥 하나로 전부 해결 가능합니다. 피스톤형은 잘못 쓰는순간 물이 손잡이 안쪽으로 역류해서 대참사가 일어나곤 하거든요.

 

2. 페트병으로 변기 뚫기

인터넷 블로그등을 보면 페트병 끝을 자르라고 권장하는데 그러실 필요 없습니다. 그냥 페트병 그대로 사용하셔도 멀쩡히 뚫립니다.

정확히 페트병의 입구가 구멍 안으로 들어가고, 나머지 페트병 부분이 구멍을 막도록 직각으로 넣고 몇번 눌러서 압력을 가해주시면 대부분 뚫립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편의점, 슈퍼의 오픈케이스 밑의 배수구가 막혔을때도 사용 가능합니다. 효과 상당히 좋으니 시험해보셔도 좋을겁니다.

 

3. 청소솔에 비닐봉지 감아서 변기 뚫기

화장실 청소용 솔에 비닐봉지를 두겹으로 감아줍니다. 이때 솔은

이렇게 직각으로 된 솔이 좋습니다.

 

이걸 직선으로 세워서 구멍을 찾은후 구멍 안쪽으로 강하게 세네번 찔러줍니다.

 

뒷처리가 상당히 힘든 최후의 수단이지만 효과는 매우 좋습니다. 저도 이틀동안 여러 방법을 시도하다가 어느 블로그에서 본 글을 보고 이 방법으로 한번에 해결하는데 성공했습니다.

 

4. 철사 옷걸이 분해해서 변기 뚫기

 

철사 옷걸이를 분해해서 끝을 낚시바늘 모양으로 구부려주고, 변기 구멍 안에 집어넣어서 이물질을 끄집어내거나 구멍을 내줍니다 (구멍 내는건 통채로 안으로 밀려들어가서 위험할수 있으니 가능하면 끄집어냅니다).

 

효과는 좋은데 요령을 모르면 꽤 어려운데다가, 매번 옷걸이를 한개씩 날려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5. 물 대량으로 붑기

이건 약하게 막혔을때만 적용됩니다 (물이 어설프게 내려가는 상황). 휴지등으로 약하게 막혔을때 뜨거운 물을 한 양동이정도 부워버리면 해결될때도 있습니다.

 

효과가 떨어지는 변기 뚫는 방법

뚫는 효과 외에 뒤처리의 번거로움으로 꺼려지는 방법도 포함합니다.

 

1. 비닐로 변기를 밀봉하고 압력으로 뚫는법

상용 제품도 나와있을 정도로 효과있는 방법이긴 한데. 준비가 굉장히 번거롭고 (대형 봉투를 뜯거나 대형 비닐로 정말 꼼꼼하게 막아줘야 합니다), 실패하면 수습이 매우 어려워집니다.

차라리 2L 생수를 사서 마신후 페트병으로 뚫는게 더 편할수도 있습니다.

 

2. 철사 뚫어뻥으로 막힌 변기 뚫는 법

효과는 굉장한 제품입니다. 변기나 하수관이 막혔을때 부르는 업자분들중에 이걸 쓰시는 분들도 계실 정도인데요. 문제는 사용 후에 뒤처리나 보관이 더럽게 힘들고. 사용도 쉽지가 않습니다. 사용은 그냥 전문가에게 맡깁시다.

 

3. 펑크린 등의 약물로 막힌 변기 뚫는 법

머리카락 뭉치등을 넣었다가 막혔을때, 기름때 등으로 오염된 하수관등에는 굉장한 효과를 발휘하지만. 휴지, 배설물로 막혔을때는 잘 안통합니다. 가끔 플라스틱으로 된 갈고리줄등을 포함시켜주는 제품이 있는데, 플라스틱이 너무 휘어져서 잘 통하지도 않습니다.

머리카락등으로 막혔을때나, 평소 하수관 관리용 혹은 청소용으로 사용해주면 매우 좋지만. 비상상황에서는 잘 먹히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효과가 매우 떨어지는 변기 뚫는 방법

정말 효과가 드물게 나타나거나 아예 쓸모가 없는 방법입니다. 문제는 이런게 인터넷에 정말 많이 퍼져있더군요. 해보고 안되는거 모았으니 굳이 시도해볼 필요도 없습니다.

 

1. 샴푸나 부엌 세제와 뜨거운 물을 투입해서 막힌 변기 뚫는 법

휴지를 과도하게 넣었을때 가끔 먹히긴 합니다. 다만 안먹힐 때가 더 많고, 먹힌다고 해도 어설프게 뚫려서 화나게 하는 경우가 더 많죠.

샴푸나 세제의 성분으로 녹인다고 하는데, 솔직히 뜨거운 물에 휴지가 녹아서 뚫리는것에 가깝습니다. 효과도 드물게나 나타나고요. 괜히 인터넷 보고 투입한후 한시간씩 기다리지 마시고 그냥 다른 방법을 시도하시는게 좋습니다.

 

2. 베이킹 소다를 투입해서 막힌 변기 뚫는 법

솔직히 베이킹 소다는 친환경에 꽂힌 분들에게나 좋은 세제고 괜찮은 탈취제지. 실제로 효과는 정말 떨어집니다. 가끔 변기 뚫는 용도로 투입하라는 글이 보이는데. 전-혀 안먹힙니다. 

베이킹 소다도 청소용도나 탈취제로서는 효과가 있긴 한것 같은데... 실제 청소에는 락스가 더 잘먹히고 변기 뚫는데는 약제를 투입하는게 더 낫습니다. 

 

 

 

 

핸드폰, 참빗등이 변기로 넘어가버렸다던가. 닭뼈를 대량으로 버려서 변기가 막히는 등의 유감스러운 사태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가정집 변기 막힘은 위의 5가지 방법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괜히 샴푸를 들이붑거나, 베이킹 소다를 투입하지 마시고 맨위의 정확한 방법으로 시도해보시면 좋은 결과가 나올겁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