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ㄴ간단 생활정보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 등록하기] 1- 사이트맵 만들기

반응형

최근엔 블로그를 만들고 검색엔진 노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웹마스터 도구 (구글은 서치콘솔)에 등록하는건 거의 필수절차가 되었습니다.

 

또 티스토리 개편으로 Http 에서 https로 변경되었을때 웹마스터 도구나 서치콘솔에 재등록 하는걸 깜빡하셨을때 새로 등록하는 김에 사이트맵을 새로 만들어서 등록하실때도 있고요.

티스토리 개편 이후에 서치콘솔 재등록을 깜빡하셨다면 대참사가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할때 쓸 사이트맵을 만들고 검색엔진의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사이트맵을 올리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른분들은 일단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등록부터 하고 사이트맵 만드는 법을 소개하는데. 어짜피 사이트맵은 한개 만들어놓으면 두곳에서 돌려 쓰기때문에. 먼저 사이트맵을 만들고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게 더 간편합니다.

 

 

1. 사이트맵 만들기

 

사이트맵을 유료로 만들어주는 곳에서 결제할 돈이 있다면 좋겠지만. 돈이 부족하기도 하고, 유료 사이트맵을 만들만큼 사이즈가 큰 분도 드물겁니다. 그냥 다른분들도 추천하는 무료 사이트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제일 추천이 많이되고 있는 무료 사이트맵 제작 사이트는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

 

XML Sitemap Generator - Free Unlimited Pages.

XML Sitemap Generator - Free Unlimited Pages

www.check-domains.com

이곳과

http://www.web-site-map.com/

 

XML Sitemap Generator - creates Free Google site-maps online

Our news: (see more on !) Newest long TLDs are fully supported now This Web-Site-Map.com service is named by Web Hosting Search one of the Best Web Tools "for providing outstanding XmlSitemap generator". Sub-domains got fully supported Read about that here

www.web-site-map.com

이곳.

그리고

https://www.xml-sitemaps.com/

 

Create your Google Sitemap Online - XML Sitemaps Generator

Installable version We offer a server-side script written in PHP language that you can install on your server and create sitemap for your website. The script doesn't have the limit on number of pages included in sitemap, although server resources required

www.xml-sitemaps.com

의 세곳이 많이 추천되고 있습니다.

 

http://www.web-site-map.com/ 의 경우에는 평소에는 3500개의 페이지만 만들수 있고, 서버 상태에 따라서 더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여기를 클릭하시면 몇페이지까지 만들수 있는지 알수 있습니다.

 

http://xml-sitemaps.com 는 500개의 페이지까지만 생성이 가능하지만 빠르고 간편합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사용하시기엔 괜찮으실듯 싶습니다.

 

밑에 두곳은 예비용으로 알아두시고. 무료 사이트중 제일 많이 이용되는 Check-domain이 제일 괜찮습니다. 여길 이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 Check-domain에서 사이트맵 만들기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의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Site Url: 부분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주시고 Create Sitemap 버튼을 눌러주시면 완료됩니다.

 

밑에 밑줄친 Frequency - Priority는 건드려주는 분도 있고, 그냥 만드시는 분도 있는데. 건드려줘서 손해볼건 없으니 

Frequency를 Always로 맞춰줍니다.

 

잠시간의 지루한 시간들이 지나면 사이트맵 파일이 생성됩니다.

서브 블로그는 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빠르게 생성되고 브로큰 링크도 안뜨는데, 포스팅 600개 정도인 메인 블로그를 돌리면 꽤 긴 시간이 소요되더군요. 커피한잔 할 시간으로는 택도 없으니 그냥 켜놓고 딴일좀 돌리시는게 좋을겁니다.

 

Download를 눌러 받아줍니다.

 

3. 웹마스터 도구(서치콘솔)에 등록하기 위해 업로드하기.

나중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를 등록하기 위해선 사이트맵을 블로그에 올려놓고 주소를 등록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글쓰기 메뉴로 들어갑니다.

구 편집도구에서는 글을 비공개로 설정하시고 상단의 파일 메뉴를 눌러줍니다.

다음으로 파일 선택 버튼을 눌러주시고 다운받으신 사이트맵 파일을 선택. 등록해줍니다.

 

그다음 발행을 해주시면

사이트맵이 블로그에 올라갑니다.

 

저 파일에 오른쪽 마우스를 올리시고 익스플로어라면 속성-> 파일 주소 복사

크롬은 링크주소 복사를 클릭해주는 것만로 사이트맵 파일의 주소를 확보할수 있습니다.

나중에 웹마스터 도구나 서치콘솔에 등록하실때 이 주소를 사용해야합니다.

 

 

 

이것으로 사이트맵을 만들고 블로그상에 업로드 해놓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구글 서치콘솔에 홈페이지와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와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법

https://nighttraveler.tistory.com/16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 등록하기] 2-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 등록하기

1편 : 사이트맵 만들기 https://nighttraveler.tistory.com/12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 등록하기] 1- 사이트맵 만들기 최근엔 블로그를 만들고 검색엔진 노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웹마스터 도구 (구글은 서치콘..

nighttraveler.tistory.com

 

3. 구글 서치콘솔에 블로그와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법

https://nighttraveler.tistory.com/27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 등록하기] 3- 구글 서치콘솔에 블로그 등록하기

1편 : 사이트맵 만들기 https://nighttraveler.tistory.com/12 2편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 등록하기 https://nighttraveler.tistory.com/16 네이버에서 성공적으로 블로그를 등록했다면 이제 구글에 블..

nighttraveler.tistory.com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