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ㄴ간단 생활정보

바이크 중고거래 절차와 서류

반응형

바이크 중고거래 절차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판매자 구매자 두분이 손잡고 구청가서 이륜차 명의변경(번호판 변경없음)으로 진행할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거래는 서로 서류를 준비해서 사용폐지->판매->구매->등록 순으로 진행됩니다.

 

여기에 나와있는 준비 서류들은 전부 구청, 차량등록사업소에 구비되어 있습니다. 시간 절약을 위해 첨부된 파일을 인쇄하셔도 괜찮고 직접 가서 작성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1. 판매자 준비물 & 서류

이륜자동차 사용폐지증명서, 자동차양도증명서, 본인 신분증 사본, 도장.

 

절차: 구매자 구매여부 확인후 이륜자동차 사용폐지 진행->계약서 작성->바이크, 자동차양도증명서, 사용폐지증명서, 신분증 사본 전달.

 

 1) 이륜자동차 사용폐지증명서 발급

제거한 번호판, 신분증, 이륜자동차 사용신고필증을 지참하고 방문합니다. 분실시 분실사유서 작성이 필요합니다.

(민원24에서는 이륜자동차 사용신고필증을 지참할 필요가 없다고 안내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필증을 요구하니 지참하는게 좋습니다)

 

 

[별지 제68호서식] 이륜자동차 사용폐지신고서.pdf
0.04MB

첨부된 이륜자동차 사용폐지신고서를 인쇄하여 작성하시거나 방문하신 곳에 비치된 이륜자동차 사용폐지 신고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사용폐지증명서가 나옵니다. 

 

 2) 자동차양도증명서 작성

>Tip : 판매자 동행시 싸인도 인정해주지만 대부분의 경우 싸인한 서류는 거절당합니다. 전부 도장으로 찍어주도록 합니다.

[별지 제15호서식] 자동차양도증명서(양도인ㆍ양수인 직접 거래용) (1).pdf
0.06MB

구청, 차량등록사업소 등에 비치되어있는 자동차양도증명서를 가져오거나 첨부된 자동차양도증명서 2부를 인쇄해서 작성하고 양도인란에 도장을 찍어줍니다.

>Tip : 판매자의 인적사항은 폐지 증명서에 인적사항과 동일해야 합니다.

 

        가끔 판매자가 본인 신상부분만 작성한 서류를 탁송해서 직접 작성중 헷갈릴때가 있으실텐데. 자동차양도증명서의 차량 등록번호에는 이륜차 폐지증명서를 참조하셔서 서류에 적혀있는 전 차량번호를, 차대번호는 적혀있는 차대번호를 그대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3) 신분증 사본

그냥 신분증 앞뒷면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Tip : 차량등록소 같이 깐깐하게 진행하는 경우 신분증 사본의 사진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 등록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진 확인이 가능하도록 정확히 복사해줍니다.

 

2. 구매자 준비물 & 서류

 이륜자동차 사용신고서, 신분증, 도장, 보험가입 증명서, 판매자가 보내준 서류(사용폐지 증명서, 신분증 사본, 양도증명서)

 

절차: 서류 및 이륜차 양도 -> 준비물 지참해서 구청 교통과 or 차량등록사업소 방문-> 서류 제출후 인지대+취등록세 결제-> 사용필증 교부 -> 번호판 결제-> 장착.

 

 1)보험가입 증명서

대부분의 경우 전산으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준비할 필요는 없지만 배달용 오토바이등을 법인 명의로 등록할 경우 전산상으로 보험가입 여부가 확인되지 않기 때문에 법인 등록의 경우 보험가입 증명서가 꼭 필요합니다. 이경우 보험사에 팩스로 요청할경우 빠르게 받을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삼성 다이렉트 이륜차 보험 ( https://direct.samsungfire.com/mall/car/mall_bike02.html )

 구매자에게 받은 사용폐지 증명서에 나와있는 차대번호로 보험을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나중에 자동적으로 이륜차 번호로 갱신됩니다).

 >Tip : 차대번호를 오타내도 보험가입은 문제 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아무 생각없이 가입 진행했다가 나중에 구청이나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차대번호 오류로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당황하실 필요없이 가입한 보험사 콜센터 계약부서로 전화를 걸어서 차대번호 수정을 요청하면 빠르게 처리됩니다.

 

 2)이륜자동차사용신고서 작성

[별지 제63호서식] 이륜자동차 사용 신고서.pdf
0.04MB

 구청, 차량등록사업소에 비치된 이륜자동차 사용신고서를 작성하시거나, 첨부된 파일을 받으셔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3. 서류 준비후 과정.

준비물을 전부 준비하셔서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구청 교통과 or 차량등록사업소를 찾아갑니다.

(일부 지역의 경우 구청에서 등록을 거부하는 사례가 있으니 (ex. 안산시) 방문 전에 한번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이후 서류를  전부 제출하고 구매자의 서류, 보험에 문제가 없을경우 인지대 (3천원), 취등록세를 지불합니다 (현금만 가능, 취등록세의 경우 은행앱의 세금결제 기능으로 지불 가능). 

 

가끔 매매가격 낮춰적으면 취등록세가 저렴해진다고 유혹하는 분들이 계신데. 취등록세는 시가표준액 기준 or 매매가격중 비싼걸로 정해져서 나오니 매매가격을 낮춰 적는 행위는 전혀 쓸모가 없습니다.

 

www.daegu.go.kr/tra/index.do?menu_id=00933835

 

시가표준액 산출안내

시가표준액 산출안내 | 대구광역시 분야별 교통

www.daegu.go.kr

링크에 대구시에서 제공하는 행안부 기준 시가표준액(PDF)과 산정기준 참고하시면 됩니다. 

 

인지대, 취등록세를 지불하면

새 이륜자동차 신고필증과 번호판 영수증이 나옵니다. 이때 혹시 구조변경된 바이크를 구매하셨다면 신고필증 윗부분에 구조변경 여부가 확실하게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번호판 대금(5천원)을 지불하고 번호판을 받아 장착하시면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 (스패너, 일자 드라이버 필요).

 

>Tip : 15일 이내에 등록하시지 않으시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가끔 서류 지참하고 등록하러 간다고 말하면 경찰이 무판 운행으로 안잡는다는 말만 듣고 무판으로 가셔서 등록하시려는 분들이 계신데. 걸리면 짤없이 벌금 때리는 경찰분들이 더 많습니다. 그냥 택시 한번 타시는게 좋습니다.

        2종 소형면허가 없어도 대형 바이크(125cc이상) 구매 및 등록은 가능합니다. 운행이 안될 뿐이니 구매, 등록후 2종 소형 면허를 취득하셔 운행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중고 바이크를 구매하시는데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바이크 2종 소형면허 취득이 궁금하시다면

nighttraveler.tistory.com/3

 

2종 소형 면허 취득하기.

안녕하세요. 황모입니다. 영화에서 나오는 멋진 바이크를 타고 여행가는걸 꿈꾸시는 분, 길 가다 멋진 헬멧 쓰고 시원하게 스쳐가는 오토바이를 보며 나도 저걸 타고 시원하게 달려보고 싶다는

nighttraveler.tistory.com

을 참조해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버튼 한번 클릭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