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ㄴ간단 생활정보

티스토리 새로운 글쓰기에서 사이트맵 업로드, 서치콘솔 쉽게 등록하기

반응형

 

예전에 티스토리를 개설하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기 위해 사이트맵을 업로드 하는법. 서치콘솔,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을 올린적이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 https://nighttraveler.tistory.com/12

개설한 티스토리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기 : https://nighttraveler.tistory.com/16

개설한 티스토리를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기 : https://nighttraveler.tistory.com/27

 

하지만 티스토리의 신규 글 에디터를 이용할경우 파일을 업로드했을때 기존 경로가 아니라 카카오를 거쳐서 다운받도록 개선되면서. 기존 방법대로는 사이트맵을 등록할수가 없습니다.

 

티스토리 관리메뉴 -> 콘텐츠 -> 설정에서 새로운 글쓰기 메뉴를 끄는 방법으로 구에디터를 불러올수도 있습니다만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이번에는 좀 더 간편하게 사이트맵을 구글 웹마스터도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하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이트맵

 

이젠 다른 블로그에서 언급한 것 처럼 굳이 귀찮게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만들고 번거롭게 업로드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티스토리 업데이트로 이제 티스토리 자체에서 사이트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참조 :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 https://notice.tistory.com/2538

 

이제 

https://블로그주소.tistory.com/sitemap.xml 

 

을 누르면 기본적으로 생성된 본인 블로그의 사이트맵이 보입니다.

예시. 제 블로그의 주소로 입력했을때.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기

 

우선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https://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

searchadvisor.naver.com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로그인 해줍니다 (처음 1회는 네이버 아이디로 가입 필요).

이후 사이트 등록란에 개설한 티스토리 홈페이지 주소를 복사->붙여넣기 해줍니다.

이후 요청->사이트맵 제출을 누르고 sitemap.xml 을 입력해줍니다.

 

이것으로 사이트맵 제출이 끝났습니다.

 

굳이 번거롭게 파일 만들고, 새 글쓰기에서 구 에디터로 바꿔줄 필요 없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을 등록하는법 역시 동일합니다.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hl=ko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구글 서치콘솔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해줍니다.

(참조 : 구글 서치콘솔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기 https://nighttraveler.tistory.com/27)

 

이후 색인 -> Sitemaps에 들어가줍니다.

새 사이트맵 추가에 sitemap.xml을 입력하고 제출 버튼을 누르면.

끝.

 

이젠 예전 방법처럼 새로운 글쓰기 사용을 끄고 어쩌고 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구글 서치콘솔에 티스토리 등록하기.

이젠 티스토리에서 플러그인을 통해 구글 서치콘솔, 구글 애널리틱스와 티스토리 블로그 연결을 지원합니다.

 

우선 관리메뉴 -> 플러그인을 눌러줍니다.

밑으로 조금만 내리시면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서치콘솔 연결 관련 플러그인이 보입니다.

서치콘솔 플러그인을 눌러주고 계정 연결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새 창이 뜨면서 구글 계정 연동 메뉴가 나오는데 전부 허용을 눌러주시고, 끝나면 플러그인 창 맨 밑의 적용을 눌러주는것 만으로 간편하게 끝납니다.

 

다만 유의할 점은 플러그인을 통해 구글 서치콘솔과 티스토리를 등록하고 사이트맵을 제출하는건 구글 1계정당 1 블로그만 지원됩니다.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시는 분들만 이 방법을 통해 등록하시고. 2개 이상을 운영하실 분들은 기존 방법대로

(참조 : 구글 서치콘솔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기 https://nighttraveler.tistory.com/27)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 등록하기] 2-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 등록하기

1편 : 사이트맵 만들기 https://nighttraveler.tistory.com/12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 등록하기] 1- 사이트맵 만들기 최근엔 블로그를 만들고 검색엔진 노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웹마스터 도구 (구글은 �

nighttraveler.tistory.com

등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시거나 운영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클릭한번 부탁드립니다.

 

반응형